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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경영 - ERP란 무엇인가?

달서비 2023. 9. 1. 01:36

제가 처음에 하고 싶어 했던 IT 직렬이 ERP 개발자였습니다. 이번에 친구가 해당 개념을 물어봐서 단어의 뜻과 비슷한 개념들을 정리하려고 합니다. 처음에는 컴퓨터 게시글이 아니라고 생각했지만, 유사한 개념으로 판단되어 다음과 같이 작성하려고 합니다.

생산 계획 - pixaby

ERP란 무엇인가

ERP전사적 자원관리(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약자로  전사적인 관점으로 조직의 인사, 회계, 구매, 프로젝트 관리 같은 통합적인 비즈니스 활동을 관리하는 데 사용하는 통합정보시스템입니다.

 

ERP를 활용하면 비즈니스의 다양한 부분에서 만들어지는 수 많은 보고서를 하나의 소프트웨어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하여  부서간의 정보시스템이 다를 때 일어나는 비효율성이 줄어들고 궁극적으로는 회사의 자원 관리를 더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하여 기업에서 발생하는 정보들을 빠르게 공유하고 빠른 의사 결정을 가집니다.

 

또한 매출이나 인사관리, 고객관계관리(CRM), 구매/재무, 전자상거래 등을 활용하여 데이터 흐름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수집함으로 ERP 시스템은 데이터 중복을 제거하고 단일 소스로서 더 쉽게 관리 할 수 있습니다.

 

ERP, SCM, CRM의 관계

우선 SCM과 CRM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 SCM :  공급망관리(Supply Chain Management)로 제품의 생산과 유통 과정을 하나의 통합망으로 관리하는 시스템
  • CRM : 고객관계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로 고객과 관련된 기업의 자료를 분석, 통합하여 고객에 맞춘 마케팅 활동을 계획하고, 지원, 평가해 향후 마케팅 계획에서 사용하는 고객의 정보를 활용하는 시스템

각각을 간단하게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SCM은 구매 조달을 통해 외부 물류 흐름을 기업 내부로 들이는 것,

ERP는 이런 사내 물류 흐름을 관리하는 것,

CRM은 이런 정보를 바탕으로 고객 관리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출처 : https://zekesnote.tistory.com/462>

 

우리가 어떠한 물건을 생산하고 소비자에게 판다고 생각하면 먼저 물건을 생산해야 합니다. 어떠한 물건을 생산한다고 할 때 규모가 있는 경우 한 회사가 모두 생산하기는 어렵습니다. ERP로 사내 생산에 대한 정보를 출력하여 공급하는 업체에 정보를 제공합니다. 구매 조달을 위해 SCM에서는 각 공급망 사이의 정보와 프로세스를 관리하여 협력사들의 납기일정, 품질등 물류 시스템을 원하게 합니다. 마지막으로 위 정보를 바탕으로 제품을 만들고 CRM을 통하여 효율적으로 고객을 관리합니다.

 

기술 스택 관점에서의 ERP

SAP가 그리는 미래 - SAP

우선 위 그림은 SAP가 SAP HANA라는 미래 인프라를 구성하는 데이터 인프라 구조입니다. 한 기업이 ERP 시스템을 구성한다면 위의 인프라 구조도 가지고 있지만 사람들에게 보이기 위하여 .NET 혹은 웹 기반으로 보이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렇기 위해 프론트엔드, 서버, 백엔드, DB로 구성이 됩니다.

 

한가지 예시를 든다면 (웹)

프론트엔드 - HTML/CSS/Javascript

WEB 서버  - Apache

WAS 서버 - Apache Tomcat

백엔드 - Java

Database - MS-SQL

ERP 패키지 - SAP

이런 형식으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사용하는 ERP 패키지

ERP 패키지를 판매하는 회사

IDC의 조사에 따르면 국내 ERP 시장 점유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 IDC 통계를 기준으로 소수점 첫째 자리에서 반올림하였습니다.

기업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SAP 34% 32% 30% 28%
더존비즈온 18% 19% 20% 20%
영림원소프트랩 6% 6% 7% 7%
오라클 5% 5% 5% 5%

현재 국내 시장을 기준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ERP 프로그램은 역사와 전통의 SAP입니다. 그리고 2위로는 더존비즈온입니다. 위 통계를 보고 알 수 있는 점은 두 회사가 국내 ERP 시장의 반을 먹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럼 어떻게 두 회사가 양분 할 수 있었을까요? 그것은 고객사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SAP 같은 경우에는 대기업을 위주로 구성되어 있고 더존비즈온은 중소/중견 기업을 위주로 고객사가 형성 되어있습니다. SAP는 세계적으로 검증되어 믿을 만한 글로벌 ERP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고, 더존비즈온은 가격 축면의 비교적 저렴한 장점을 가지고 있어서 중소/중견 기업은 더존비즈온을 선호합니다. 앞으로 검증받아 커지기를 기대합니다.

 

혹시 틀린 점이 있다면 댓글로 달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