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일상 -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합격후기 (전공자&직장인 시점)

달서비 2024. 6. 29. 17:32

그동안 직장에 적응한다는 핑계로 제대로 공부를 안 하다 여러 번 낙방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마지막 시험의 시간이 되었습니다. 퇴근 후 매일 공부하여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열심히 실기를 공부하고 있는 사진

시작하기 전 저는 전공자이며 해당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직장인입니다.
 

필기

필기 합격 사진

우선 필기에 합격한 지 오래되어 마이페이지로 나오지 않네요. 그래도 시험면제에서 나와 공유합니다. 2022년에 필기를 취득했고 필기시험 당시에는 CBT가 아니라 종이로 시험을 쳤습니다. 제가 시험을 공부한 방법이 종이 시험과 달라 제가 취득했던 방법이 조금 다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필기의 과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소프트웨어 설계
  2. 소프트웨어 개발
  3. 데이터베이스 구축
  4.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5. 정보시스템 구축 관리

필기 과목 같은 경우에는 데이터베이스 구축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부분은 다 맞추려고 했고 나머지 부분은 과락에서 60점 정도를 넘기는 전략으로 풀었습니다. 정보처리기사 같은 경우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요약본들이 많아 모르는 부분의 경우 인터넷에서 찾는 전략으로 풀었습니다. 전체적인 학습은 CBT로 학습하였습니다.
https://www.comcbt.com/xe/iz

 

정보처리기사 필기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정보처리기사 필기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www.comcbt.com

 
 

실기

실기 합격 사진

3전 4기의 시험을 치면서 결국 실기에 합격했습니다. 
실기의 과목도 다음과 같습니다. (너무 많아서 접은 글 표시)

더보기
  1. 요구사항 확인
  2. 데이터 입출력 구현
  3. 통합 구현
  4. 서버 프로그램 구현
  5. 인터페이스 구현
  6. 화면 설계
  7.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관리
  8. SQL 응용
  9. 소프트웨어 개발 보안 구축
  10.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11. 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
  12. 제품소프트웨어 패키징

 
공통적으로 필기시험에서의 내용이 실기까지 이어진 모습입니다. 따라서 필기 때 개념 이해를 잘했다면 실기도 잘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코딩 이외에 다른 과목에 관한 베이스가 부족하기 때문에 책 1바퀴만 돌리고 아랫 부분은 전부 다 맞추는 전략으로 시험을 공부했습니다. 

  • 코딩+SQL
  • GoF 디자인 패턴
  • 화이트박스 테스트, 블랙박스 테스트
  • 응집도 / 결합도
  • DBMS에 대한 개념
  • 네트워크 프로토콜
  • 나머지는 회사에서 사용한 언어와 개인적으로 검색했던 유형으로 찍어 눌러보기

몇 번의 시험을 쳤으나 코딩만 믿고 나머지를 너무 안일하게 생각하여 여러 번 떨어졌습니다. 다른 것보다 이번에 떨어지면 처음부터 다시 쳐야 한다는 귀찮음이 공부의 원동력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그러다 보니 직장에서 퇴근해서 하루에 4시간씩 공부하게 되네요;; 
 
실기를 공부하면서 개인적으로 느끼는 부분이 코딩만 어느 정도 할 줄 안다면 영어만 잘해도 취득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최근에 정처기 실기가 여러 개 단어 주고 답 적으라는 식의 문제가 많고 보안이나, 네트워크 관련은 영어만 잘해도 맞출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영어와 더불어 개념만 안다면 충분히 취득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쌍기사 취득 수첩


쌍기사를 땃습니다. 이제 아쉬움이 없다고 생각하고 경력으로 가면 자격증 스펙이 어느정도 희석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기술사는 취득하려고 하기 때문에 컴퓨터 관련으로는 나중에 정보관리기술사를 노릴 예정이며 그 사이에는 제가 공부하고 싶은 자격증들 몇 개를 취득할 예정입니다. 취득한 경우 블로그에 합격수기 남겨놓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