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도시농부 이야기

주말농장 일지 (2) - 씨뿌리기

달서비 2021. 4. 13. 23:30

방문 로그

날짜 날씨 활동
21.04.10 구름 조금 씨뿌리기 및 물주기

 

처음에 땅을 갈고, 퇴비도 뿌렸고, 일정한 시간이 지나서 씨를 뿌리게 되었습니다!! 사전조사를 해보니 씨 뿌리는 것도 종류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씨앗을 뿌렸다는 이야기를 하고, 나중에 싹이 자라면 편집으로 추가할 예정입니다.)

21.04.10 - 오늘도 평화로운 농장

계획

21.04.10 - 심으려고 하는 작물들 (대파, 당근 상추, 감자)

나중에 고추도 모종으로 심으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씨앗들은 전날 모란시장에서 구입하였습니다.

우선 제가 심으려고 하는 영역입니다.

작물 걸음
상추 4
당근 2
대파 6
감자 4
고추 4

 

씨앗심기

우선 씨앗을 심는 방법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 흩어뿌림(산파) : 흙 위로 씨앗들을 골고루 뿌리는 방법
  • 줄뿌림(선파) : 줄로 흠을 파서 그곳에 씨앗을 넣는 방법
  • 점뿌림(점파) : 구멍을 파고 그곳에 씨앗을 넘는 방법 (구멍에 각각 1~3개씩)

우선 흩어뿌림은 골고루 다니면서 씨앗을 뿌리는 방법입니다. 자유롭게 다니면서 하면 됩니다.

저는 줄뿌림과 점뿌림을 사용하여 재배하였습니다.

 

21.04.10 - 줄뿌림

씨앗이 작은 경우 줄뿌림을 사용합니다. (상추, 배추 등 작은 식물)

  1. 손(or 호미)을 이용하여 씨앗의 크기에 2~3배 정도만 파준다.
  2. 해당 라인에 씨앗을 넣는다
  3. 다 넣었으면 적절히 덮는다

 

21.04.10 - 점뿌림

씨앗이 큰 식물들은 점뿌림을 합니다. (강낭콩, 호박 등 큰 식물)

  1. 손가락 or 호미를 이용하여 2~3배 정도 크기만큼 구멍을 내준다.
  2. 구멍에 씨앗을 (1~3개 정도 넣어준다) - 하나는 벌레가, 하나는 새가, 나머지 하는 내가
  3. 흙을 적절히 덮어준다.

 

저는 대파하고, 당근을 점뿌림 하였는데 대파는 줄뿌림을 하라고 대부분 분들이 이야기하네요 (실수)

한번 올라가서 경과를 지켜보고 다시 파종을 하든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감자심기

감자는 심는 방법이 같지만 조금 다릅니다.

  1. 사용할 씨감자를 수직으로 반으로 자른다
  2. 비닐에 구멍을 내고 20 ~ 30cm만큼 판다
  3. 해당 부분에 잎이 나는 부분을 넣고 많이 덮어준다.

우선 감자는 씨감자를 사용합니다. 씨감자를 대각선이 아닌 위-아래 방향으로 자릅니다.

이 자른 것들은 나중에 커져서 채워집니다 ㅎㅎ

21.04.10 - 반으로 자른 감잪 (feat 아버지)

그 후에 비닐을 뚫고 흙으로 적절히 파주고 아래 사진과 같이 줄기가 될 부분을 위로 넣어줍니다.

21.04.10 - 줄기를 위쪽으로 감자를 넣는다.
마지막으로 위와같이 덮어줍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처음에 땅 갈이를 하고 씨앗을 심었으나 돌이 많은 땅이라 곡괭이질을 많이 못한 게 흠이었던 것 같습니다. 다음에 가볼 때 해당 날 심었던 것이 어떻게 될지 결과가 나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다음에 갈 때 이야기를 구분해서 한번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