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도시농부 이야기

주말농장 일지 (4) - 고추종자심기 및 지지대 설치

달서비 2021. 5. 11. 19:26

방문 로그

날짜 날씨 활동
21.04.29 조금의 비 고추 묘종 심기, 물뿌리기
21.05.08 흐림 고추 지지대 설치, 상추 옮기기

씨앗을 심어보다가 종자를 심어보니까 종자의 중요성을 많이 느껴보았습니다. 그리고 씨앗부터 땅에서 키우는 것보다 종자로 키우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가격은 씨앗이 싸지만 성공률은 종자가 높은 것 같다)

 

종자심기

210429 - 고추 종자

원래는 바로바로 트레일을 찍는 것이 맞지만 제가 하나 심은 다음에 트레일을 찍었습니다 ㅠㅠ 우선 제가 한 배열 방식은 1평 정도에 2X10 배열로 고추를 넣었습니다. 감자와 마찬가지로 각각 한 뼘씩 차이를 두었습니다. 

대충 아래와 같은 형식으로 배열하였습니다. 

 

210429 - 종자심기

종자를 심는 방법은 감자를 심었던 방식과 비슷합니다

  1. 비닐을 조금 찢는다.
  2. 모종이 들어갈 만큼 공간을 파준다
  3. 모종을 넣어주고 덮어준다.

특별하게 모종은 감자처럼 방향을 신경 써주지 않아도 되고, 휘어지지 않게만 둬주면 됩니다.

 

고추 받침대 세우기

210508 - 지지대

고추에 지지대를 설치하기 위하여 조금 샀습니다. 지지대를 설치하는 이유는 줄기가 크게 나는 식물들 같은 경우는 커짐으로 인하여 줄기가 꺾일 수 있기 때문에 고정시켜주고 자라는 의미로 사용합니다. 처음에는 5개씩 엮어서 일렬로 설치하려고 하였으나 지지대가 단단하지 못할 수 있다는 의미로 말씀해주셔서 A형으로 지지대를 폈습니다.

A형으로 설치했던 이유는 저희 판단이 1자형으로 받치면 생각보다 받쳐주지 못한다고 생각하여 해당 방식으로 작업하였습니다. 앞으로 자랄 때 판단이 맞는지 지켜봐야 될 것 같습니다. (추후 한번더가서 줄을 활용하여 한번더 고정하려고 합니다. (추가 업로드 계획하고 있습니다.)

 

※ 고추지지대는 수직으로 지지대를 꽂고 고정시키는게 원칙입니다.

 

제가 지지대를 지은 순서는 아래 글과 같습니다

 

210508 - 고추지지대 설치

  1. 지지대의 뼈대를 세운다
  2. 접합되는 부분을 묶는다
  3. 망치로 해당 부분을 고정시킨다
  4. 바깥쪽 면도 묶음으로 고정한다.
  5. 수직으로 줄을 배열하여 고추들을 고정한다. (고추가 조금 자라면 시작예정)

여기서 저는 식물들이 안으로 고정하게끔 디자인을 하였는데 고추를 키우는 경우에는 저처럼 설치하는 것보다 1:1로 고추로 고정하는게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저는 박스묶는 줄로 하였는데 실제로 고추묶는 줄도 팝니다.

간단한 사진설명 (파랑-고추, 빨강-줄, 검정-지지대)

농장근황

210429 - 감자를 심은 공간(좌), 씨앗을 심은 공간(우)

한주를 더 지켜보기로 했지만 씨앗으로 밭농사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씨앗으로 농사를 한다는 것은 작기 때문에 새들이 먹고 벌레들이 먹고 여러 가지 위험을 가져간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또한 해당 위치에 땅 갈이가 부족해서 식물들이 잘 자라지 못한 것이 아닌가 이런 생각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농장들이 종자 위주로 운영하였는데 숙련된 사람들이 해당 땅에 대한 가능성을 보고 이렇게 하지 않았나도 생각합니다.

 

(추가)

210508 - 감자 및 상추 옮기기

이전에 제가 정한 대파 위치에 대파가 전혀 자라지 그곳에 상추를 옮겼습니다. 처음에는 선파로 하였으나 씨앗 배분이 잘 되지 않는 것을 확인하여 이렇게 조치하였습니다. 생각보다 자라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고 종자를 조금 샀기 때문에 이렇게 투자를 하였습니다.

 

여기 이상적으로 집에서 종자를 만들고 종자를 심는 게 가장 효율적일 것 같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210509 - 농장 근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