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자전거 이야기

자전거 국토종주 - 마지막 (서울 → 인천 아라뱃길)

달서비 2021. 2. 21. 22:07

순서 (클릭하면 해당 위치로 이동합니다)

여행경과
마지막으로

여행경과

날짜 코스 거리
20.09.15 서울 자택 → 경기도 여주 강천보 88.5km
20.09.16 경기도 여주 → 충청북도 충주 수안보온천 112km
20.09.17 충청북도 충주 → 경상북도 의성 낙단보 100km
20.09.18 경상북도 의성 → 대구 강정고령보 80km
20.09.19-20 (철야) 대구 → 부산 낙동강하굿둑 206km
20.10.17 서울 자택 → 인천 아라서해갑문 (왕복) 118km

* 코스 간의 거리는 자전거 행복 나눔 홈페이지의 거리를 참조하여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 마지막 거리 → 숙소의 거리는 네이버 지도의 거리 설명을 참조하였습니다.

부산을 갔다 왔으니 이제 인천을 가서 마무리해야겠죠?

광나루 자전거공원→ 여의도 서울 마리나

광나루 자전거공원 인증센터 → 여의도 서울마리나 인증센터

서울 구간은 길 자체가 어려운 길은 많이 없습니다. 주의해야 할 것은 다른 자전거도로와 달리 자전거가 많기 때문에 안전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그나마 어려운 구간이라면 인천 쪽 전환 구간 정도밖에 없습니다

집 근처에 있는 인증센터 (인증)

광나루 인증센터의 위치가 집 쪽 하고 가깝습니다. 그래서 우선 인증으로 자전거 여행을 시작합니다

성수대교를 지나가고 있다 - 강남구 압구정동
잠수교와 신호등 - 서초구 반포동
스타벅스 - 서초구 잠원동
새빛둥둥섬 - 서초구 반포동

세빛둥둥섬을 어릴 때 건설 중인 현장을 보았는데 막상 완공 모습을 보니까 잘 졌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여유롭게 도착 (인증)

해당 구간까지는 사람들이 아침이라 상대적으로 적었습니다. 하지만 여의도를 기점으로 사람들이 많이 다니기 시작하였습니다. 서울은 특히나 따릉이라는 자전거 대여 시스템과 라임이라는 전동 킥보드 대여 시스템이 있기 때문에 자전거가 엄청 많습니다.

여기서 찍으면 인사가 된다는 사진 - 영등포구 여의동
주차되어있는 따릉이와 함께 - 영등포구 여의동

여의도 서울 마리나→아라 한강갑문

여의도 서울마리나 인증센터 → 아라 한강갑문 인증센터

해당 구간에는 찍고 싶었으나 자전거가 너무 많아 멈출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사진을 많이 못 찍었습니다.

대한민국의 국회의사당 - 영등포구 여의동

해당 사진은 돌아가는 길에 찍었는데 여기에 올리는 게 맞다고 생각이 들어서 여기에 두었습니다.

개통을 준비하는 월드컵대교 - 영등포구 양화동
어떻게든 달렸습니다 ㅎㅎ (인증)

아라한강갑문 → 아라서해갑문

아라한강갑문 인증센터 → 아라서해갑문 인증센터

해당 구간에서 조심할 부분은 한강갑문에서 아라뱃길에 들어갈 때 도로를 조금 도로를 타야 하는데 조심하면 됩니다 해당 구간에서는 길을 새로 만들었고 한강처럼 잘 꾸며놓았습니다.

참고로 아라뱃길은 한강과 인천 바다를 이어주는 운하입니다.

vision숲 - 계양구 상야동(좌), 계양대교 - 계양구 귤현동(우)
운하라서 선착장이 있다 - 서구 시천동
자전거길이 잘되어있다 - 서구 오류동
끝까지 도착하였습니다 (인증)
국토종주 시발점에 있는 기념품 - 서구 오류동

국토종주 자전거길을 끝까지 갔습니다. 그냥 "하고 싶다"라는 재미로 시작한 것이었는데 결국은 끝까지 갔습니다. 이렇게라도 하니 기분이 좋더라고요 ㅎㅎ

대여정의 마무리사진(경인항 통합운용센터) - 서구 오류동

지금은 코로나 때문에 카운터 보시는 분은 따로 없고 이렇게 인증수첩 수거함만 있습니다. 인증수첩을 잠깐 맡기고 집까지 자전거 타고 돌아가기로 했습니다.

돌아가는 길

돌아가는 길도 식후경 - 서구 오류동

돌아가는 길 자체는 이전 코스하고 같기 때문에 따로 지도 사진은 올려두지 않으려고 합니다. 갈 때는 해당 길을 가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오는 길은 천천히 가고 싶었던 곳들을 둘러보기로 했습니다. 그것과 동시에 무릎 통증도 올라왔습니다 ㅎㅎ

거대한 풍차 - 서구 오류동(좌), 그늘 - 서구 검암동(우)
성산대교 - 영등포구 양평2동

선유도공원

선유도공원 입구 및 전망대에서 - 영등포구 양평2동

아까 위에서 무릎 통증이 있었는데 휴식 겸 과거의 추억을 구경하며 선유도공원으로 돌아다녔습니다. 선유도공원은 친구 및 연인들과 산책하기에 여러 가지 잘 꾸며놓았습니다. 돌아다니다 보면 뮤비 및 인물 촬영하는 사람들도 종종 있습니다. 지금은 외부만 구경할 수 있는 것이 아쉽지만 내부가 더 아름다운 곳입니다.

※영등포구 양평2동 및 당산동

선유도공원(좌), 선유도 이야기입구(우)
수풀지대(좌) 스팀펑크한 장비와 나무(우)
미끄럼틀 안(좌), 벽과 담쟁이넝쿨(우)
한강철교 - 동작구 노량진동

오는 길은 전체적으로 전체적으로 눈부신 햇살과 그리고 전체적으로 아름다운

노을(핵심★)

해당 지도에는 스타벅스 서울 웨이브 아트센터점을 위치하였습니다. 아래 나오는 사진은 새빛 섬부터 스타벅스까지 과정에서 찍었습니다. 해당 지점에서 노을을 본 게 볼거리가 많은 곳이라 다행이었습니다. 만약에 여의도 쪽이었으면 또 어떤 멋진 사진이 나올지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가고 싶습니다.

*서초구 반포동 및 잠원동

새빛섬(좌), 잠원한강공원(우)
서울웨이브 아트센터(좌) 바로옆에서 찍은 반포대교(우)
서울웨이브 아트센터 가는길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 스타벅스서울웨이브아트센터
동호대교(좌) 성수대교(우) - 강남구 압구정동

서울은 야경이 아름다운 도시입니다. 부산에서도 아름다운 야경이 저를 반겨주었지만, 서울의 야경도 만만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빛이 많은 도시입니다. 여기서 몇몇 다리를 더 넘어 자택으로 도착하였습니다.

그동안 고생했다 나의 자전거야 - 서울 자택

마지막으로

이렇게 국토종주의 마침표를 찍었습니다. 자전거 여행을 하며 몰랐던 위치들을 깊게 알아갔습니다. 그저 지나가는 지역이라고 생각할 수 있으나 내가 밟은 땅이라는 것만으로도 의미가 크다 생각합니다. 그리고 서울로 이동이 많이 지는 요즘, 지방도 괜찮은 곳이 많고, 내가 열심히 하여 좋은 곳을 만들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자전거 국토종주를 준비하거나 자전거를 좋아하시는 분들 꼭 한 번쯤은 갔다 올만한 프로젝트가 국토종주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더욱더 색다른 이야기로 준비하겠습니다 ㅎㅎ